본문 바로가기

study/C/C++

c++ 연산자,자료형




1. 연산자

우선순위

연산자

설명

결합법칙

1

::

범위 확인 (C++만)

왼쪽에서 오른쪽

2

++

접미사 증가

--

접미사 감소

()

함수 호출

[]

배열 첨자

.

참조에 의한 요소 선택

->

포인터를 통해 요소 선택

typeid()

런타임 형식 정보 (C++만)

const_cast

자료형 캐스트 (C++만)

dynamic_cast

자료형 캐스트 (C++만)

reinterpret_cast

자료형 캐스트 (C++만)

static_cast

자료형 캐스트 (C++만)

3

++

접두사 증가

오른쪽에서 왼쪽

--

접두사 감소

+

단항 덧셈

-

단항 뺄셈

!

논리적 NOT

~

논리적 비트 NOT

(자료형)

자료형 캐스트

*

우회 (역참조)

&

의-주소

sizeof

의-크기

new, new[]

동적 메모리 할당 (C++만)

delete, delete[]

동적 메모리 할당취소 (C++만)

4

.*

멤버로의 포인터 (C++만)

왼쪽에서 오른쪽

->*

멤버로의 포인터 (C++만)

5

*

곱셈

/

나눗셈

%

계수 (나머지)

6

+

덧셈

-

뺄셈

7

<<

비트 왼쪽 쉬프트

>>

비트 오른쪽 쉬프트

8

<

관계적 연산자들에 대해 < 각각의

<=

관계적 연산자들에 대해 ≤ 각각의

>

관계적 연산자들에 대해 > 각각의

>=

관계적 연산자들에 대해 ≥ 각각의

9

==

관계적 = 각각의

!=

관계적 ≠ 각각의

10

&

비트 AND

11

^

비트 XOR (배타적 or)

12

|

비트 OR (포함적 or)

13

&&

논리 AND

14

||

논리 OR

15

?:

삼중 조건부 (?: 참조)

오른쪽에서 왼쪽

16

=

직접 할당 (C++ 클래스를 위해 기본적으로 제공됨)

+=

덧셈에 의한 할당

-=

뺄셈에 의한 할당

*=

곱셈에 의한 할당

/=

나눗셈에 의한 할당

%=

나머지에 의한 할당

<<=

비트 왼쪽 쉬프트에 의한 할당

>>=

비트 오른쪽 쉬프트에 의한 할당

&=

비트 AND에 의한 할당

^=

비트 XOR에 의한 할당

|=

비트 OR에 의한 할당

17

throw

던지기 연산자 (던지기 예외, C++만)

 

18

,

쉼표

왼쪽에서 오른쪽

 

 

2. 자료형

자료형

크기(바이트)

범위

 int

4

 –2,147,483,648 ~ 2,147,483,647

 unsigned int

4

 0 ~ 4,294,967,295

 bool

1

 false, true

 char

1

 -128 ~ 127, ANSI 문자

 short

2

 –32,768 ~ 32,767

 unsigned short

2

 0 ~ 65,535

 long

4

 –2,147,483,648 ~ 2,147,483,647

 unsigned long

4

 0 ~ 4,294,967,295

 long long

8

 –9,223,372,036,854,775,808 ~ 9,223,372,036,854,775,807

 unsigned long long

8

 0 ~ 18,446,744,073,709,551,615

 float

4

 -3.4 * 10^38 ~ 3.4 * 10^38

 double

8

 -1.7 * 10^308 ~ 1.7 * 10^308

'study > C/C++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복사생성자  (0) 2013.02.22
포인터 변수와 주소  (0) 2013.01.29
c++ string 함수 구현  (0) 2013.01.25
동적할당된 다중(이중) 포인터를 인자로 함수 호출  (0) 2013.01.23
이중포인터 동적할당?!?  (0) 2013.01.22